컴퓨터 조립 후 부팅이 되지 않을 때 살펴볼 것들

컴퓨터 부팅이 되지 않으면 난감하다. 부팅이라도 되면 뭔가 건드려볼텐데, 까만 모니터 화면만 보이면 하드웨어 문제인 경우가 많아, 예비 부품이 없는 이상 원인을 찾기도 해결하기도 쉽지 않다.

잘 쓰다가 갑자기 안되는 거라면 그나마 낫다. 컴퓨터 조립하고 전원을 켰는데 반응이 없으면 그야말로 멘붕에 빠진다. 이런 경우 살펴볼 만한 것들을 나열해본다.

보조 전원 연결

메인 전원 24핀은 헷갈릴 수 없다. 문제는 보조 전원.

4핀만 있는 경우도 있고 8핀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 4핀에 꽂았다면 8핀에, 8핀에 꽂았다면 4핀에, 둘 다 꽂았다면 하나씩 번갈아 빼본다.

흔한 경우는 아닌 거 같은데, 4핀에 꽂아야만 작동하는 경우를 경험한 적이 있다.

메모리 불량

메모리가 불량이면 부팅이 되지 않는다. 만약 여러 개를 꽂았다면, 하나씩 꽂아서 부팅이 되는지 확인한다.

최근에는 메인보드에 LED가 있어, 메모리 불량임을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있다.

메모리 호환

DDR5 지원 메인보드라고 해서 모든 DDR5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지원한다고 해도 8GB만 되는 등 크기 제한이 있기도 하다.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메모리를 확인한다.

USB 연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서 컴퓨터가 꺼지는 경우가 있다. 명확히 이유를 알려주는 것이라 다행이기는 하다.

Over Current Have Been Detected On Your USB Device 01!!

이 경우 케이스의 USB 선을 메인보드에서 제거하면 부팅이 되는데... OS 설치 후라 해도 메인보드에 케이스의 USB 선을 연결하면 부팅이 되지 않는다.